<교양교육연구> 논문작성지침서

<교양교육연구> 원고는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tyle) 논문작성양식을 따르 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본 논문작성지침서에 제시되지 않은 기타사항은 <교양교육연구 논문작성법>(투고 홈페이지 내 별도 파일로 게시)과 APA 논문작성법 매뉴얼 제7판을 참조하여 작성합니다. APA 논문작성양식을 따르지 않은 논문은 접수 또는 게재가 불가합니다.
참조: APA Style website (https://apastyle.apa.org).

1. 논문의 체제

  • ▪ 국문논문: ‘제목, 저자, 국문초록, 주제어,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키워드’의 순서로 작성한다.
  • ▪ 영문논문: ‘제목, 저자, 영문초록, 키워드, 본문, 참고문헌, 국문초록, 주제어’의 순서로 작성한다.

2. 제목의 표기

  • 주제목에 이어 부제목을 쓰는 경우에, 국문 논문은 줄표(-)를, 영문 논문은 쌍점(:)을 사용한다. 다만, 주제목 뒤에 부제를 포함할 때 국문 기사는 하이픈(-), 영문 기사는 콜론(:)을 사용한다.
  • ex) 국문 제목: 교양교육 표기 방법 연구-참고문헌을 중심으로
      영문 제목: General education of East Asia in 21st-century: A personal perspective

3. 저자의 표기

  • 저자의 소속(기관명과 학과(또는 전공) 또는 부서명), 직위와 이메일을 표기한다. 공동 논문은 저자의 역할(제1저자, 교신저자 등)을 소속 앞에 적는다.
  • ex) 단독 논문의 저자 표기: 교양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kj12@lac.edu
      공동 논문의 저자 표기: 1) 제1저자, 대한대학교 교양대학, 조교수, aabcd12@daehan.ac.kr
    2) 교신저자, 민국대학교 교양칼리지, 부교수, efg@minguk.edu
  • ex) 소속 및 직위 표기 예시
    직위 예시
    교수 국문 홍길동, oo대학교 학부대학, 부교수
    영문 Hong, Gildong, Associate Professor, University College, oo University
    강사 국문 홍길동, oo대학교 교양대학, 강사
    영문 Hong, Gildong, Lecturer,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oo University
    연구원 국문 홍길동, oo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연구원
    영문 Hong, Gildong, Research Fellow, Research Institute for Liberal Education, oo University
    대학원생 국문 홍길동, oo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과정생
    영문 Hong, Gildong, Doctoral Student, Department of Education, oo University

4. 본문의 번호 부여

  • 본문의 번호는 3단계 이내는 ‘1. 1.1. 1.1.1.’로 표기하고, 4단계를 쓸 때는 ‘① ② ③’으로 쓴다.

5. 본문 내 인용의 표기

5.1. 표기의 기본 형식

  • 인용은 본문 내 인용(In-text citation)으로 하며, 소괄호 인용(parenthetical citation) 또는 서술식 인용(narrative citation)의 형식을 따른다.
  • ☞ 소괄호 인용: 저자명과 출판연도를 소괄호 안에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때 저자명과 출판연도는 쉼표(,)로 구분해주며, 소괄호를 닫은 다음에 마침표(.)를 찍는다.
  • ☞ 서술식 인용: 인용 문헌의 정보를 문장의 일부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때 저자명은 본문에, 출판연도는 저자명 바로 다음의 소괄호 안에 제시한다.
  • * 인용 문헌의 정보를 제시하는 소괄호는, 국문 논문에서는 앞말과 붙여 쓰고, 영문 논문에서는 앞말과 띄어 쓴다.
소괄호 인용 서술식 인용
교양교육이 학습자의 융복합적 창의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현행 배분이수제의 한계점을 극복해야 한다(홍석민, 2022). 홍석민(2022)은 교양교육이 학습자의 융복합적 창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현행 배분이수제의 한계점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Falsely balanced news coverage can distort the public's perception of an expert consensus on an issue (Koehler, 2016). Koehler (2016) noted the dangers of falsely balanced news coverage.

5.2. 저자의 수와 유형에 따른 표기

  • 본문 내 인용 시에 저자명은 국문 저자의 경우, 성과 이름을 모두 표기하고, 영문 저자의 경우, 저자의 성(last name)을 표기한다.
  • 저자의 수와 유형에 따른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 ☞ 1인 또는 2인 저자: 저자(들)의 저자명을 모두 표기한다.
  • ☞ 3인 이상 저자: 첫 번째 저자명만 표기하고 나머지 저자명은 국문은 ‘외’, 영문은 ‘et al.’로 표기한다
  • ☞ 저자의 구분: 국문 저자는 저자명 사이에 쉼표를 사용한다. 영문 저자는 소괄호 인용에서는 저자명 사이에 ‘&’를, 서술식 인용에서는 ‘and’를 사용한다.
    (단, 표와 그림에서는 소괄호 인용과 서술식 인용 모두에서 저자명 사이에 ‘&’를 사용한다.)
저자 유형 소괄호 인용 서술식 인용
1인 저자 (홍석민, 2022)
(Meadows, 2020)
홍석민(2022)
Meadows (2020)
2인 저자 (임선애, 박일우, 2015)
(McCombes & George, 2022)
임선애, 박일우(2015)
McCombes and George (2022)
3인 이상 저자 (박정하 외, 2017)
(Plumb et al., 2020)
박정하 외(2017)
Plumb et al. (2020)

5.3. 특정 부분의 표기

  • 문헌의 특정 부분을 인용했을 때는 저자명과 출판연도에 더하여, 인용한 특정 부분에 대한 정보(예: 페이지 번호)를 표기한다.
인용 부분 소괄호 인용 서술식 인용
단일 페이지 (홍석민, 2022, p. 72) 홍석민(2022, p. 72)
(Anders, 2015, p. 3) Anders (2015, p. 3)
연속 페이지 (홍석민, 2022, pp. 72-74) 홍석민(2022, pp. 72-74)
(Anders, 2015, pp. 3-4) Anders (2015, pp. 3-4)
불연속 페이지 (홍석민, 2022, pp. 69, 73) 홍석민(2022, pp. 69, 73)
(Anders, 2015, pp. 9, 15) Anders (2015, pp. 9, 15)

5.4. 여러 문헌의 표기

  • 두 편 이상의 문헌을 표기할 때는 다음 원칙에 따라 배열한다.
  • ☞ 여러 저자의 문헌을 표기할 때는 저자명 순서(국문 가나다순, 영문 알파벳순)로 배열하되 쌍반점(;)으로 구분한다.
  • ☞ 국내 문헌과 국외 문헌이 함께 있을 때는 국내 문헌을 앞에 배열한다.
  • ☞ 동일 저자의 2편 이상의 문헌은 출판연도 순서로 쉼표를 사용하여 배열하며, 출판연도가 같은 경우에는 연도 다음에 알파벳 소문자 ‘a’, ‘b’, ‘c’를 붙여 구분한다.
여러 저자의 문헌 표기
(박정하, 2021; 홍석민, 2022; 홍성기, 2019)
(Adams et al., 2019; Shumway & Shulman, 2015; Westinghouse, 2017)
(박일우, 2019; 임선애, 2020; Adams et al., 2019; Westinghouse, 2017)
동일 저자의 여러 문헌 표기
(임선애, 2012, 2016)
(Thompson, 2016a, 2016b, 2016c)

5.5. 번역서, 개정판, 재발간서의 출판연도 표기

  • 번역, 개정, 재발간된 저작물은 원저작물의 출판연도와 번역, 개정, 재발간된 저작물의 출판연도 두개를 함께 표기한다. 두 출판연도는 사선(/)으로 구분하고, 더 오래된 연도를 먼저 제시한다.
소괄호 인용 서술식 인용
(최선경 외, 2006/2022) 최선경 외(2006/2022)
(Piaget, 1966/2000) Piaget (1966/2000)

5.6. 생성 AI 도구와의 대화 표기

  • ChatGPT와 같은 생성 AI 도구와의 대화 내용 중 출처를 검색할 수 없는 내용은 사적 통신문(personal communication)으로 취급하여 인용하고, 참고문헌에는 별도의 출처를 제시하지 않는다.
    (※ 이 지침은 2023년 1월 10일 APA의 트위터를 통해 권고된 것으로, 아직 APA Manual에 공식 반영되지 않았으므로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소괄호 인용 서술식 인용
(ChatGPT, 사적 통신문, 2023. 2. 16.) ChatGPT(사적 통신문, 2023. 2. 16.)
(ChatGPT, personal communication, February 16, 2023) ChatGPT (personal communication, February 16, 2023)

6. 표와 그림

  • 표와 그림의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 번호: 모든 표와 그림에는 상단에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여 굵은체로 번호를 붙인다. 국문 논문에서는 표 번호에 홑화살괄호(< >)를, 그림 번호에 대괄호([ ])를 사용하며, 왼쪽 정렬로 표기한다. 영문 논문에서는 표와 그림 번호에 괄호를 사용하지 않으며 왼쪽 정렬로 표기한다.
  • ex) 국문: <표 1>, <표 2>, <표 3> / [그림 1], [그림 2], [그림 3]
      영문: Table 1, Table 2, Table 3 / Figure 1, Figure 2, Figure 3
  • 제목: 모든 표와 그림에는 짧지만 명확하고 설명적인 제목을 붙인다. 국문 논문에서는 표와 그림의 제목을, 표와 그림의 번호 아래에 정자체로, 왼쪽 정렬로 표기한다. 영문 논문에서는 표와 그림의 제목을, 표와 그림의 번호 아래에 이탤릭체로, 주요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하여 왼쪽 정렬로 표기한다.
  • 주: 표와 그림 아래에는 주를 포함할 수 있다.
    ex) 표와 그림 예시

7. 참고문헌의 표기

  •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표기한다.
  • 국내 문헌은 영문으로 번역하여 표기한 후, 두 칸 들여쓰기 한 대괄호([ ]) 안에 국문 표기를 병기한다.
  • 참고문헌은 저자, 날짜, 제목, 출처의 네 요소로 구성되며, 각 요소는 마침표로 구분한다.

7.1. 저자의 표기

  • 저자의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 ☞ 국문 저자명은 성, 이름순으로 적고, 저자 간에 쉼표로 구분한다.
  • ☞ 영문 저자명은 성을 먼저 적고, 쉼표를 찍고, 이름의 약자를 표기하며, 저자 간에 쉼표로 구분한다. 마지막 저자명 앞에는 ‘&’를 붙인다.
  • ☞ 마지막에 마침표로 저자 표기가 종결됨을 표시한다. 단, 마지막 저자명이 약자로 끝날 경우, 마지막 저자임을 나타내는 마침표를 중복하지 않는다.
  • ☞ 국문 저자명의 영문 표기는 영문초록 등을 참조하여 저자의 고유 표기 방식(예, 이름의 띄어쓰기 여부, 붙임표(-) 사용 여부, 대소문자 사용 등)을 존중하여 영문 저자 표기 방식에 따라 표기한다.
분류 저자 표기
국문 저자명 2인 박정하, 홍석민.
3인 이윤빈, 최선경, 홍성연.
영문 저자명 1인 Zaslow, E.
2인 Soto, C. J., & John, O. P.
5인 Pascarella, E. T., Wolniak, G. C., Seifert, T. A., Cruce, T. M., & Blaich, C. F.
국문 저자명의
영문 표기
전우치 Jeon, Woochi → Jeon, W.
Jeon, Woo-chi → Jeon, W.
Jeon, Woo Chi → Jeon, W. C.
Jeon, Woo-Chi → Jeon, W. C.

7.2. 날짜의 표기

  • 날짜의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 ☞ 날짜는 저작물의 출판일을 의미하며, 소괄호 안에 표기한다.
  • ☞ 연월일은 국문의 경우, 한국어 어문 규범에 따라 마침표로 연, 월, 일을 구분하여 표기한다.
    영문의 경우, 연도 다음 쉼표를 찍고 ‘문자’로 월, ‘숫자’로 일을 표기한다.
  • ☞ 마지막에 마침표로 날짜 표기가 종결됨을 표시한다.
분류 날짜 표기
출판일 국문 (2009).
(2023. 2.).
(2020. 6. 27.).
영문 (2007).
(2020, May).
(2021, February 2).

7.3. 제목의 표기

  • 제목의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 ☞ 제목은 논문이나 책의 장은 정자체로, 단독형 저작물(책, 보고서, 웹사이트 등)은 이탤릭(기울임)체로 표기한다.
  • ☞ 학술적 문헌이 아닌 경우, 대괄호([ ]) 안에 저작물의 유형을 기입한다.
  • ☞ 마지막에 마침표로 제목 표기가 종결됨을 표시한다.
분류 제목 표기
논문 혹은 책의 장 제목 국문 자유교육의 성격 다시 보기.
영문 The impact of non-cognitive ability on the performance of the labor market.
단독형 저작물의 제목
(책, 보고서, 웹사이트 등)
국문 학부교육 선도대학 교양교육 성과진단 연구 (RR-2016-23-642).
영문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2nd ed.).
학술적 문헌 외 저작물의 제목
(오디오북, 유튜브, 사진 등)
국문 대학 글쓰기 교육의 유형 및 특성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영문 The global trend of liberal arts education [Video].

7.4. 출처의 표기

  • 출처의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 ☞ 출처에서 정기간행물(학술지, 잡지, 신문 등)은 간행물명, 권수, 호수, 페이지 범위를 순서대로 제시하고, 책은 출판사명을 제시한다.
  • ☞ 마지막에 마침표로 출처 표기가 종결됨을 표시한다. 단, DOI나 URL이 있으면 마침표 뒤에 기입한다.
  • ☞ 정기간행물의 경우, 간행물명은 이탤릭체로, 전치사, 관사 등을 제외한 단어의 첫 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권수는 제목과 쉼표로 구분하고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호수는 권수 다음(띄어쓰지 않음)에 정자체로 소괄호 안에 표기한다. 페이지 범위는 호수와 쉼표로 구분하고, ‘pp’ 없이 정자체로 기입 후 마침표를 찍는다. DOI가 있는 경우, 하이퍼링크처럼 ‘https://’로 시작하게 표기한다.
분류 출처 표기
정기간행물 국문 교양교육연구, 16(2), 65-79. https://doi.org/10.46392/kjge.2022.16.2.65
영문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6(1), 51-59. https://doi.org/10.46392/kjge.2022.16.1.51
국문 연세대학교출판부.
영문 Yale University Press.

7.5. 참고문헌 목록의 배열

  • 참고문헌 목록의 배열은 다음과 같이 한다.
  • ☞ 참고문헌 목록은 저자 성(last name)의 영문 표기를 기준으로 알파벳순으로 정렬한다.
  • ☞ 동일 저자의 저작물이 여럿일 경우, 출판연도가 이른 것부터 배열한다.
  • ☞ 동일 저자의 동일 연도 저작물이 여럿이어서 구분이 필요할 경우, 연도 다음에 알파벳 소문자를 표기한다.

✥ 참고문헌 목록 배열 예시

참 고 문 헌

  • Anders, G. (2017). You can do anything: The surprising power of a “useless” liberal arts education. Brown and Company.
  • Coe, G. Y. (2019). General education learning outcomes assessment for continuous improvement (Publication No. 27735375).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ProQuest Dissertations and Theses Global.
  • Lee, J. W. (2021, August 20). The crisis of humanities with the scientific technology. Kyosushinmun.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73958
  • [이중원. (2021. 8. 20.). 인류의 위기와 과학기술. 교수신문.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73958]
  • Purdue Online Writing Lab. (2022). APA style workshop. Purdue University. https://owl.purdue.edu/owl/research_and_citation/apa_style/apa_overview_and_workshop.html
  • The Society for the Study of Liberal Arts and Sciences (Ed.). (2020). Strolling with science, a cannon of natural science. Chungabook.
  • [교양과학연구회 (편). (2020). 과학산책, 자연과학의 변주곡. 청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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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동현. (2020a). 교양교육으로서의 종교교육. 교양기초교육연구, 1(1), 1-20. https://doi.org/10.37998/LE.2020.1.1.1]
  • Son, D. (2020b). Liberal education in the age of intelligent technology. In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Ed.), Proceedings of 2020 International Forum on Liberal Education (pp. 22-49). AK Design.
  • [손동현. (2020b). 지능기술시대의 교양교육. 한국교양기초교육원 (편), 2020 국제 교양교육 포럼 자료집 (pp. 22-49). AK Design.]
  • Son, S. N. (2022). Reform and prospects of liberal education. Hakjisa.
  • [손승남. (2022). 교양교육의 개혁과 전망. 학지사.]
  • TED. (2019, November 13). The danger of AI is weirder than you think | Janelle Shane [Video].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OhCzX0iLnOc
  • Yoshimi, S. (2022). The shock of abolition of the liberal arts department (S. Kim, Trans.). Somyung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16)
  • [요시미 슌야. (2022). 문계 학부 폐지의 충격 (김승구, 역). 소명출판. (원서출판 2016)]

8. 초록의 작성

  • 모든 논문은 본문 내용을 간결, 정확, 포괄적으로 요약한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포함해야 한다.
  • 초록의 작성은 다음과 같이 한다.
  • ☞ 초록에는 논문의 목적과 내용이 정확하고 분명하게 드러나야 한다.
  • ☞ 초록은 ‘제목, 저자(직위, 소속), 요약문, 핵심어(키워드)’의 순으로 작성한다.
  • ☞ 초록의 분량은 영문초록 기준, 250단어 이내로 하며, 핵심어(키워드)를 3-5개 적는다.
  • ☞ 초록은 하나의 단락으로 작성한다.
  • ☞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은 내용과 핵심어(키워드)를 같게 한다.

9. 개인 정보 삭제

  • 심사를 위한 투고 논문에는 저자의 이름, 소속, 이메일, 전화 등 저자를 식별할 수 있는 일체의 정보를 표기하지 않는다.

10. 시행: 이 지침서는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11. 개정: 이 개정 지침서는 2023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